TSLY ETF 고배당이 가능한 이유?(feat. TSLY 배당률, 위험성)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미국 주식 중 하나인 테슬라를 추종하는 커버드콜 TSLY ETF를 소개합니다. 9월 1일 기준 분배율 69%의 어마어마한 고배당으로 많은 투자자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TSLY ETF의 높은 배당금 지급 방식과 위험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SLY ETF 고배당이 가능한 이유, TSLY 배당률, 위험성

TSLY ETF란?

TSLY ETF는 TSLA Option Income Strategy의 약자로 Yield Max가 운용하는 커버드콜 ETF입니다. TSLY의 경우 기초 자산인 테슬라를 보유하지 않고 옵션 거래만으로 테슬라의 주가를 추종합니다.

종목 정보

구분내용
운영사YieldMax ETFs
상장일2022. 11. 22
시가총액$5.71억
배당률69.26%
수수료0.99%

2022년 11월 상장으로 아직 1년이 되지 않았으나 엄청난 고배당으로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이 $5.71억으로 작은 편이고 수수료도 높지만 높은 배당률을 보면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종목 구성

TSLY ETF 포트폴리오

TSLY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아래와 같다.
– 콜 옵션 구매 : 6개월 ~ 1년 만기 옵션
– 풋 옵션 판매 : 6개월 ~ 1년 만기 옵션
– 콜 옵션 판매 : 1개월 이하 만기 옵션
– 미국채 및 현금 : 6개월 ~ 2년 만기 채권

TLSY의 경우 일반적인 커버드콜의 방식과 다르게 기초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다양한 옵션 거래를 통해 상호 보완하는 거래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글의 이해를 위해서는 커버드콜과 옵션 거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커버드콜과 옵션 거래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커버드콜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옵션 거래가 무엇인지 확인

단기 미국채의 경우 금리를 통한 수익과 옵션 매수를 위한 담보를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현금의 경우 옵션 거래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배당금을 재투자 했을 경우

TSLY ETF 배당금 재투자시 백테스트

테슬라를 기초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음에도 옵션 투자 전략을 통해 테슬라의 움직임을 추종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투자를 했지만 테슬라의 수익률에는 미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배당금을 재투자 하지 않았을 경우

TSLY ETF 백테스트(배당금 재투자 안했을 경우)

배당금을 재투자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수익률의 갭이 더 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만 보았을 때에는 TSLY의 매력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많은 투자자 분들이 TSLY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배당인 만큼 배당금과 배당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SLY ETF 배당 지급 내역

TSLY 배당금 지급 내역

배당금이 일정하지 않긴 하지만 가장 적게 줬던 23년 4월의 배당률도 약 40%의 수준입니다. 가장 많은 배당금을 지급했던 7월의 경우 배당률이 70%가 넘습니다. 최대 최소값의 중간치로만 계산해도 55% 수준으로 상당한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지급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 할 수 있을까요?

TSLY ETF 고배당 지급 방법

TSLY ETF가 높은 배당금을 지급 할 수 있는 이유는 기초자산을 보유하지 않은 커버드콜 운영 방식 때문입니다. TSLY의 경우 기초자산을 보유하는 커버드콜 방식과는 다르게 옵션 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옵션 거래의 경우 작은 비용으로도 큰 기초 자산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도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TSLY의 투자 위험성

액티브 펀드

TSLY의 경우 기초자산을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펀드 매니저들의 적극적인 옵션 거래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액티브펀드입니다. 따라서 매니저들의 운영 실적에 따라 ETF의 실적이 크게 좌우 될 수 있습니다.

검증 기간

TSLY는 아직 상장 이후 1년도 되지 않은 ETF입니다. 현재까지는 테슬라의 주가를 잘 추종하면서 지속적으로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나 검증 기간이 짧은 만큼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과

TSLY ETF의 경우 지금까지 알아 봤던 ETF들과는 다르게 기초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오로지 테슬라 옵션 거래만으로 수익을 낸다는 사실이 재미(?)있었습니다.

기초 자산을 보유하지 않고 콜 옵션 매수, 매도, 풋 옵션 매도 등 각 옵션을 통해 헷지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에 움직임에 잘 맞는 옵션 전략을 구사한다면 충분히 고배당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반대로 옵션 전략이 실패한다면 큰 손실 또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TSLY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은 기초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액티브 옵션 ETF라는 점입니다. 위험이 동반되는 종목임을 감수하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커버드 콜이란 무엇인가?
#옵션 거래란 무엇인가?
#S&P500을 추종하는 고배당 성장주 ETF JEPI 알아보기
#미국 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 TLTW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