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배당주 RA 배당컷(배당 삭감)

상장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높은 배당금을 지금 해주던 미국 고배당주 RA 배당컷으로 저를 포함하여 마음 아픈 투자자 분들이 많을 텐데요. 배당컷으로 인한 주가 하락에 대응하기 전에 왜 배당컷이 되었는지 앞으로 전망은 어떤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미국 고배당주 RA 배당컷 배당 삭감

RA CEF란?

RA CEF는 “Brookfield Real Assets Income Fund”의 약자입니다. Brookfield Asset Management Inc가 운용하는 폐쇄형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주로 부동산, 인프라, 천연 자원과 같은 실물자산에 투자하여 높은 총 수익을 추구합니다.

종목 정보

구분내용
운영사Brookfield
상장일16. 12. 02
시가총액$830
배당률14.25%
수수료2.76%

RA CEF의 종목 정보입니다. 해당 배당률은 배당컷이 적용되지 않은 수치이므로 배당컷 이후의 배당률은 아래에서 다시 한 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CEF의 경우 대부분 높은 운영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76%로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많이 받아갔으면 운영을 좀 잘하지 화나는군요..

구성 종목 및 국가별 비중

구성 종목

RA CEF 구성 종목

보유 종목 대부분이 처음보는 종목입니다. 약 430개의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상위 10개 보유라고 해도 전체 자산의 10% 남짓으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아닙니다. 종목 보다는 부동산, 인프라 자산에 투자했다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국가별 비중

RA CEF 국가 비중

다양한 국가에 분산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전 자산이라고 여겨지는 미국에 대부분의 자산이 투자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컷의 이유

RA CEF의 경우 상장일부터 지금까지 매월 주당 $0.199의 배당금을 지급해왔습니다. 비록 배당금이 성장하지는 않았지만 팬데믹으로 주가가 급락하였을 때에도 꾸준하게 배당금을 지급했는데 왜 갑자기 배당컷을 하게 되었을까요?

팬데믹 여파

팬데믹 시기가 끝났지만 아직 경제는 팬데믹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 경기 부양을 위한 유동성 공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이를 잡기 위한 고금리 정책으로 인한 부채 이자율 증가. 이 모든 것은 부동산 및 인프라 비중이 높은 RA CEF에 좋지 않은 악재입니다.
아래 Brookfield의 오피스 타워 디폴트 기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Brookfield 오피스 디폴트 기사

높은 ROC 비중

ROC란 “Return of Capital” 의 약자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은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한 이익의 일부를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인데, ROC는 기업의 이익금이 아닌 주주가 납입한 자금을 돌려받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ROC만큼 무리해서 배당금을 지급했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RA CEF 배당 정보

Distrib Amonut : 총 배당금
Income : 회사의 수익으로 발생한 배당금
Roc : 회사의 자본으로 지급하는 배당금

위의 표를 보시면 매 달 지급 받았던 대부분의 배당금이 회사의 자본으로 발생한 배당금(무리한 배당금) 지급이었던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부터는 ROC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배당컷으로 인한 효과(?)입니다.

사실 ROC가 높은 것은 기존 RA 투자자들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셨던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risk에도 RA에 계속 투자를 한 이유는 상장 이후 현재까지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해줬으니 앞으로도 주가는 하락하더라도 배당금은 꾸준히 유지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이 컷을 것입니다. (네 제 이야기입니다..휴) 배당컷이 된 지금 이제 어떻게 해야될까요? 아래 내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RA의 최고의 장점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상장 이후 변함없는 배당금이었습니다. 하지만 RA는 41%에 가까운 배당 삭감을 감행하였습니다. Brookfield가 투자자들이 RA를 매수하는 이유가 일정한 배당금 지급이었던 것을 몰랐을까요? 분명히 알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배당금을 삭감을 했다는 것은 그만큼 한계에 도달했다. 라고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미국의 고금리 정책이 유지되어 부채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인프라에 투자를 하는 RA는 지속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내려가기 위해서는 경기 둔화가 발생해야 하는데 이 것도 부동산, 인프라 투자에 부정적입니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RA의 경우 어려운 환경에서도 장기간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해왔기에 이번 배당 삭감 이후로 추가 삭감을 하지 않고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한다면 주가 $13.31 기준 10%의 수준의 고배당을 유지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일로 과거의 데이터만 보고 현재에 보이는 불안 요소를 너무 무시했던 것이 아닌가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큰 변동성이 없던 주가가 급락하였으니 어느정도 반등해주지 않을까? 라는 약간의 기대를 하면서 반등시 비중을 줄일 예정입니다.

이번 하락을 기회로 여기고 새롭게 매수하는 분도, 위험성을 느끼고 손절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RA에 같이 투자했던 투자자 입장에서 모두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 TLTW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