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계좌 주식 투자 전략(feat. 청소년, 학생 투자 전략)

주식 투자에 부정적인 사람들이 많지만 코로나 이후 주식 시장의 급등과 자산 가치의 상승를 경험한 이후로는 많은 사람들이 투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자녀 계좌를 만들어 주식을 모으거나 혹은 자녀가 직접 자산을 운영해 볼 수 있도록 계좌를 개설해주는 부모님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녀의 계좌를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요?

자녀 계좌 주식 투자 전략

주식 투자 전략

자녀의 계좌는 최대한 편안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주식을 매수하는 날 이외에는 주가를 확인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신경을 안써도 되는 계좌가 되어야합니다.

왜냐하면
첫 째, 부모님이 운영을 할 경우 본인의 업무, 투자를 하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데 자녀의 계좌까지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 째, 자녀가 직접 운영을 할 경우 불안한 투자를 하게되면 학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핸드폰으로 주가만 확인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셋 째, 빠른 시기에 투자를 시작한 만큼 장기적 관점으로 투자를 진행해야합니다. 안정적으로 우상향 할 수 있는 편안한 투자를 해야 크고 작은 변수들에 감정이 휩쓸리지 않고 꾸준한 장기투자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의 계좌는 최대한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시장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이 것은 자녀, 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에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계속 오르기만 하는 시장은 없습니다. 따라서 추후에는 경제, 개별 종목, 투자처 등 다양한 공부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편안한 운영을 위한 투자처

그렇다면 가정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투자처는 어디일까요? 저는 미국 주식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첫 째, 미국은 세계 최고의 강대국입니다. 중국이 미국을 뛰어 넘을 것이다. 라는 기대감을 오래 전부터 가져왔지만 오히려 미국의 경기는 더욱 좋아지고 중국은 점점 경기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추후에 정말 미국이 세계 최고의 강대국 자리를 다른 국가에게 내어준다면 다른 투자처를 찾아봐야하겠지만 현재까지는 미국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는 없다고 판단합니다.

둘 째, 대외 환경에 대한 변수가 적습니다. 한국의 주식 시장을 보면 지리적 여건, 수출에 의존하는 산업 등의 이유로 항상 저평가된 시장이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저평가가 곧 올라갈 시장이라는 의미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왜 저평가가 되었나?를 생각해보면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대국인 만큼 대외 환경의 변수가 적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적습니다.

셋 째,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부진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테슬라, AI시대를 선도하는 구글, 메타, 엔디비아 뿐만아니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 세계 사람이 이름만 들어도 아는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있습니다. 해당 종목들은 지금도 최고의 기업이지만 앞으로의 성장성 또한 기대되는 기업들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자녀 계좌를 운영하시거나 직접 투자를 하는 청소년이라면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거에는 국내 상장된 미국 관련 ETF가 많이 없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ETF들이 출시되어 국내 계좌로도 간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편안한 운영을 위한 종목

위에서 잠깐 언급을 한 바와 같이 국내 주식 계좌에서 운영 가능한 미국 관련 ETF를 추천 드립니다. 그 중에서도 미국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종목과 미국에 상장된 SCHD를 추종하는 종목을 추천합니다. ETF의 경우 운영사에서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목을 담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100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가장 시가총액이 큰 100개 기업을 모아놓은 지수입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같은 대표적인 성장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HCD

SCHD는 대표적인 미국의 배당 성장 ETF입니다. 10년 이상 배당을 지급한 미국 기업 중 배당 수익률, 배당 성장률을 고려한 1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본인이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나스닥 100을 안정적인 투자와 배당을 목표로 한다면 SCHD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본인의 성향에 맞게 5:5, 7:3 등과 같이 비율을 조절하여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투자처는 모두 국내 증권사에서 ETF로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관련 ETF에 투자하고 싶은 분은 한국판 나스닥 100, SCHD 등과 같이 검색하면 다양한 ETF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내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SCHD ETF 투자 분석(feat. 구성 종목, 장·단점)
##TQQQ ETF 주가 및 투자 전망(feat. QQQ vs TQQQ 백테스트)
TQQQ는 미국 나스닥 100지수를 3배 추종하는 미국 ETF입니다, 투자 전망에 대한 내용은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Leave a Comment